2023.01.31 (화)

학교소식

안산강서고 두루두루 화장지 기부

안산강서고 두루두루의 체제와 기부활동

 지난 10월 안산 강서고 학교 매점 ‘두루두루‘에서 학교 화장실 휴지를 기부했다.

 두루두루는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이 모두 참여해 운영하는 공동체로 안산강서고등학교 협동조합의 일부이다. 두루두루의 이번 기부활동과 체제에 관해 학생과 담당교사 정은식 선생님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Q1. 두루두루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A: 두루두루는 안산강서고등학교의 학교 가게로

학생과 선생님들에게 간단한먹거리와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편의시설도 함께 있어 학생들이 공부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돼 있습니다. 현재 두루두루는 선생님 학부모님들과 학생이 모두 참여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협동조합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A : 먼저 ‘사회적 협동조합’은 지역주민들의 권익과 복지증진을 위해 비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협동조합을 뜻합니다. 강서고등학교는 ‘학교 협동조합’을 운영하고 있고 이는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이 조합원으로 참여해 윤리적 경제활동과 소통으로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함을 뜻합니다. 현재 협동조합에선 두루두루 운영, 교내 텃밭, 친환경 먹거리 교육 등 학생 건강을 위한 사업, 지역 나눔 봉사활동 등 마을과 함께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두루두루 수익금으로 학교 화장지를 기부하신 계기가 있나요?

A :두루두루에서 나오는 수익금은 학교와 학생들을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익금 예산에서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그 상황에 맞춰 수익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교 화장실 공사 이후 화장지 사업을 재정비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으로 기부하게 되었습니다.

 

Q : 화장지 기부 외에 다른 기부활동도 있었나요?

A :두루두루의 수익금은 다양한 분야로 기부활동을 진행하고 있지만, 주로 안산강서고등학교 재학생들을 위한 장학금과 교외 소외계층 학생들을 위한 기부활동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화장지 기부사업에 대해 학생들은 반응은 ‘평소 화장실에 휴지가 없어 휴지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불편했는데 화장지가 있으니 너무 편하다 ’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